
작가소개
조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활동한 아일랜드 출신의 극작가이자 사회주의자입니다. 그는 신랄한 작품으로 유명하며, 사회의 문제와 불평등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표현한 작품을 썼습니다.
생애
조지 버나드 쇼는 1856년 7월 26일,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중산층 집안에서 막내로 자랐고, 아버지는 공무원으로 일하다가 곡물 사업에 착수하였으나 실패하여 가정 경제가 어렵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로 14세 때 학교를 그만두고 부동산 중개사무소에서 일하며 사회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학교에서의 경험을 싫어했던 버나드 쇼는 정규 교육에 대한 혐오를 자주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어머니는 성악가였으며 음악적인 재능을 그에게 물려주었습니다. 그래서 어릴 적부터 음악, 미술,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 큰 관심과 지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런 배경 덕분에 그는 향후 음악평론가로도 활약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인해 알코올 중독에 빠져 갱생이 불가능한 정도로 상황이 악화되자, 그의 어머니는 자신과 딸들이 성악가로서 적절한 교육을 받기 위해 음악 가정교사인 조지 존 반달러 리(George John Vandaleur Lee)와 함께 런던으로 떠났습니다. 버나드 쇼는 20세가 되던 1876년, 5년 후에 어머니를 찾아 런던으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그는 음악 선생인 조지 리와 함께 한 집에서 생활하면서 큰 문제 없이 지냈지만, 자신이 아버지의 자리를 대체하는 것을 극도로 싫어했습니다. 사실, 조지 리의 이름도 '조지'여서 사람들이 자꾸 부자지간으로 오해하기도 했습니다. 그 정도로 이 남자의 이름을 싫어했을 정도입니다. 그 이후로는 자신의 이름을 'G. 버나드 쇼' 또는 '버나드 쇼'라고 더 자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런던에서의 생활은 버나드 쇼에게 지식과 경험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대영박물관이나 도서관을 찾아가며 그간 읽지 못한 책들을 읽고 글을 쓰는 등 문필가로서의 자신을 키웠습니다. 그는 잠시 전화회사에 취직하기도 했지만, 문필가로서의 인생을 택했습니다. 25세 때 자신의 직업을 '소설작가'로 정하게 되었는데, 그러나 그 당시에 썼던 소설이나 기고문들은 출판 거절을 당했습니다. 이러한 실패와 좌절을 통해 그는 자신을 돌아볼 수 있게 되었고, 이는 그의 향후 삶에서 큰 힘이 되었습니다. 그는 사회주의자, 채식주의자, 연설가, 논객, 극작가 등 다양한 역할로 삶을 살아갈 수 있었습니다. 특히 카를 마르크스의 '자본론'에 감명받아 1884년 페이비언 협회를 설립하여 사회주의 운동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버나드 쇼는 풍자와 기지로 가득 찬 신랄한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최대 걸작인 '인간과 초인'은 그의 이름을 세계적인 극작가로 알리는 데 일조한 작품입니다. 그는 1925년에는 노벨 문학상을 수상할 만큼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인간과 초인', '성녀 조앤', '시저와 클레오파트라', '피그말리온'(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와 '피그말리온'의 원작) 등이 있습니다. 그는 평생 동안 70여 편이 넘는 희곡을 집필했는데, 그 작품들은 방대해서 영어권에서조차 한 번만 출판되고 절판되었습니다.
조지 버나드 쇼와 극작가
조지 버나드 쇼는 신랄한 작품으로 연극계에 혁신을 가져온 인물로 유명합니다. 버나드 쇼는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 스타일로 연극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었습니다. 그의 작품은 풍자와 기지로 가득 차 있어서 유명하며, 사회의 문제와 불평등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담았습니다. 그의 작품은 극장의 상업적인 기대에 맞지 않아 처음에는 거부받기도 했지만, 그의 열정과 재능으로 인해 그의 극작가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했습니다. 쇼는 비교적 늦은 시기에 극작에 전념하기 시작했습니다. 1885년부터 작품을 써내려갔으며, 그 중 최초의 희곡인 '홀아비의 집'은 1892년에 완성되어 로열티 극장에서 상연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사랑을 섭렵하는 사람' (1893), '워렌 부인의 직업' (1893), '무기와 사람' (1894) 등 다양한 작품을 통해 쇼는 세계적인 유행작가로 인정받았습니다. 하지만 예술적으로는 그의 후기 작품들이 더욱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트브레이크 하우스' (1913-16)나 '성녀 조앤' (1923)과 같은 작품은 전기의 작품보다 훨씬 깊은 내용과 희극성을 담고 있습니다. 쇼의 작품은 대부분 작가의 대변자로 등장하며, 그의 작품은 자신의 사상과 의도를 진술하는 것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작품에는 표면적인 사상선전극 또는 오락극 내부에 깃든 참된 아이러니스트의 모습이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사고방식에 익숙해져야만 작품의 독특한 희극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작품목록
소설
1886년 카셀 바이런의 직업 (Cashel Byron's Profession)
1887년 비사회적 사회주의자 (An Unsocial Socialist)
1900년 Love among the Artists – Unauthorized ed.
1914년 Love among the Artists - 1 st authorized ed.
1958년 미완성의 소설 (An Unfinished Novel)
희곡
1892년 홀아비의 집 (Widowers' Houses)
1894년 무기와 사람 (Arms and the Man)
1895년 운명의 사람 (The Man of Destiny)
1913년 피그말리온 (Pygmalion)
1923년 성녀 조앤 (Saint Joan)